BOOK LIST

도서목록

주변에 사람이 모여드는 관계 맺기 습관 이쁘게 관계 맺는 당신이 좋다
출 간
2023-06-01
쪽 수
256 쪽
지 은 이
임영주
I   S   B   N
979-11-6002-400-5

도서소개

성공한 사람들은 이쁘게 관계 맺기의 

중요성을 빨리 깨달은 이들이다


누구나 좋은 인간관계를 원한다. 그런데 좋은 인간관계 만들기가 쉽지 않은 이유는 뭘까. 나도 나를 쉽게 바꾸지 못하거나 안 바꾸면서, 타인은 내가 원하는 대로 바꾸려 하기 때문은 아닐까. 이 책은 ‘모든 것이 관계’이고, 기본에 충실한 사람이 좋은 인간관계를 맺는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기본과 인간관계를 강조한다. 나의 관점과 태도를 고집하면서 좋은 관계를 기대하긴 어렵다. 나의 내면이 타인을 배려하고 이쁜 관계를 맺기 위한 마음의 여유와 공간이 있어야 한다. 인간관계의 시작은 나를 사랑하고, 나와 좋은 관계를 맺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자는 이를 위해 내면의 변화가 필요한 이들에게 섬세하게 솔로션을 제시한다. 

관계는 실전이다. 각자가 처한 위치에서 다양한 상황에 직면해 말하고 행동함에 따라 관계의 질이 결정된다. 타인의 호감을 사면서, 싸우지 않고 원하는 바를 얻는 말과 행동, 타인의 감정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화법, 나만의 시선으로 틀렸다고 판단하는 것이 아닌 ‘다름’을 인정하는 유연한 자세, 이 모든 것이 ‘이쁜 관계 맺기’를 위해 배워야 할 기술이다. 저자는 이러한 기술들을 실제 사례를 통해 설명하며, 관계 맺기의 시작부터 잘 끝맺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이쁘게 관계 맺기의 노하우를 알려준다. 관계심리 전문가인 저자는 타인에게 쉽게 상처 받지 않고 자존감을 유지하는 일의 중요성도 빼놓지 않는다. 이 책을 통해 이쁘게 관계 맺기 연습을 한다면 실전에서 행복한 관계를 이어갈 수 있을 것이다.   



‘좋은 관계’는 

행복을 위해 꼭 필요하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된다. 1장 ‘이쁘게 관계 맺는 당신이 참 좋다’에서는 타인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내가 나를 사랑하고, 나와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준다. 2장 ‘이쁘게 관계 맺는 당신, 닮고 싶다’에서는 유머 감각의 중요성을 말하며 유쾌한 사람이 되는 법, 잘 웃는 사람이 되는 법을 알려준다. 부정적으로만 여겨왔던 열등감이란 감정을 긍정적인 시각에서 재해석하고, 말실수를 현명하게 수습하는 방법 등도 다룬다. 3장 ‘이쁘게 관계 맺는 당신이 아름답다’에서는 상처받지 않기 위해서는 남의 말에 일일이 쓰다, 달다 반응하지 않고 담백한 태도를 취하는 것이 중요함을 설명하고, 할 말과 하지 않을 말을 구분해서 말해야 함을 강조한다. 또 관계의 고리를 강하게 하는, 진정성 있는 사과의 효용도 밝힌다. 

4장 ‘나는 관계에 진심을 담기로 했다’에서는 남의 실수를 받아들이는 태도나 아플 때 건강한 관계를 맺는 법 등을 이야기한다. 상대의 말 중 좋지 않은 부분만 편집해 곱씹는 행위를 지양해야 함을 강조하고 좋은 선배가 되는 법도 알려준다. 5장 ‘사람 사이에는 관계가 있다’에서는 타인에 대한 지나친 오지랖의 위험성, 친절의 힘, 관계의 고수가 인사하는 방식 등을 다룬다. 인간관계의 기본인 적절하게 눈치 볼 줄 아는 태도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6장 ‘관계에도 향이 있다’에서는 ‘잘’ 끝맺는 것의 중요성, 즉 성의 있는 이별 방식과 관계 속에서 행하는 안전한 거리 두기의 중요성 등에 대해 설명한다. 편견 없는 소통을 하는 법이나 불행한 과거를 소환하지 않고 수고와 헌신을 인정하는 고마운 과거를 소환하는 것의 중요성도 이야기한다. 이 장에서는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잘 듣기 리스트’에 대한 내용도 다룬다.

목차

프롤로그_상처 주지 않고, 상처 받지 않고, 이쁘게 관계 맺는 당신이 좋다 


1장 이쁘게 관계 맺는 당신이 참 좋다

나는 나와의 관계가 좋다
인간이 가진 고귀한 불가사의
물려줄 자산이 없는 집은 없다
공감에 의존하면 자존감이 낮아지는 이유
상대방은 나의 마음을 알지 못한다
“내가 좋아져서요” 나 좋고 다 좋은 것

2장 이쁘게 관계 맺는 당신, 닮고 싶다

웃자는 말에 공감하고 반응하며 크게 웃어주는 사람
나의 열등감은 안녕하다
남의 말에 크게 웃(어주)는 당신, 성공한다
내 마음에 따라 모든 게 달라진다면
“내 생각이 짧았어”
단 한 사람 있는가

3장 이쁘게 관계 맺는 당신이 아름답다

내 인생 살맛나게 하는 방법, 담백하게 받아들이기
“당신, 주책이야” 말의 go와 no go
말투가 문제인가, 당신이 문제인가
먼저 사과하면 만만해 보일까?
세상에서 제일 소통 잘하는 사람
시간과 사이좋은 당신 “여러분, 나는 한 살 더 먹었어요”

4장 나는 관계에 진심을 담기로 했다

실수를 받아들이는 태도
몸이 아프면 관계도 아프다
관계를 끊는 악마의 편집
어떨 땐 잘 되고 어떨 땐 안 된다
관계, 어떻게 저장되어 있는가
다 자라고 갖출 때까지 지지하고 함께해주는 사이

5장 사람 사이에는 관계가 있다

오지랖이 치명적인 이유
이혼각 부부의 대화 방식
친절은 나의 종교
알아주고, 알려주고, 잘 불러주고
관계의 고수는 인사부터 다르다
눈치는 봐야 한다면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분발하라는 말은 아프다

6장 관계에도 향이 있다

카톡으로 보내는 사직서
훅 치고 들어오는 관계의 불편함
나도 모르게 편견으로 소통하고 있었다
불행하게 사는 사람은 불행한 과거 소환하며 살더라
“너만의 온도가 있을 거야”
매일 손잡을 필요는 없다
이쁘게 말하지 않는 사람은 항상 있기 마련이다

저자

임영주

수많은 상담과 강연에서의 생생한 사례를 바탕으로 아이 잘 키우는 부모의 역할을 이야기하는 대한민국 최고 부모교육 전문가. EBS 〈부모〉 〈다큐프라임〉, KBS 〈아침마당〉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등 다수의 방송에 출연해 대화법, 아빠 육아, 황혼육아 등 육아의 현실적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으며 네이버 오디오클립, 네이버 TV, 유튜브, 칼럼으로 부모교육, 관계심리 상담가로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다.
저서로 『이쁘게 말하는 당신이 좋다』 『우리 아이를 위한 자존감 수업』 『열세 살 말공부』 『부모와 아이 중 한 사람은 어른이어야 한다』 『아이의 사회성 아빠가 키운다』 『하루 5분 엄마의 말습관』 『책 읽어주기의 기적』 『큰소리 내지 않고 우아하게 아들 키우기』 『딸아 삶의 비밀은 여기에 있단다』 등이 있다. 『엄마라서 행복해, 내 아이라서 고마워』 『아이의 뇌를 깨우는 존댓말의 힘』 『임영주 박사의 그림책 육아』는 문화체육관광부 우수 도서인 세종도서에 선정되었다.